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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언어 1차시
한 면만 쓴 종이
2022. 3. 10. 01:12
2-1>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
{
std::cout << "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";
std::cout << "간단한 C++ 프로그램입니다." << std::endl;
std::cout << "이번 장과 이후의 내용을 통해 ";
std::cout << "C++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다양한 것을 살펴보겠습니다.";
return 0;
}
std::cout -> 모니터
<< -> 출력
endl -> \n
2-2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별로 사각형을 출력하는 프로그램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 별 기호로 정사각형 출력
cout << "******" << endl;
cout << "******" << endl;
cout << "******" << endl;
cout << "******" << endl;
cout << "******" << endl;
cout << "******";
return 0;
}
using namespace std; -> std라는 이름의 공간을 사용하겠다는 의미 (같은 이름을 가진 함수가 여러 개의 namespace에 존재하는 경우 이 함수를 사용할 때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)
std를 선언해줘서 std::를 쓰지 않고 cout과 cin을 쓸 수 있음
2-3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키보드로부터 2개의 숫자 값을 입력받은 뒤에 *
* 두 값을 더한 후 출력하는 프로그램 *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 선언
int num1;
int num2;
int sum;
// 입력받기
cout << "첫 번째 숫자 입력: ";
cin >> num1;
cout << "두 번째 숫자 입력: ";
cin >> num2;
// 계산과 결과 저장
sum = num1 + num2;
// 출력
cout << "두 숫자의 합: " << sum;
return 0;
}
cout << -> 컴퓨터로 출력 명령
cin >> -> 변수에 저장
2-4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동전과 지폐들의 금액 합계를 구하는 프로그램 *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 상수 정의
const unsigned int pennyValue = 1;
const unsigned int nickelValue = 5;
const unsigned int dimeValue = 10;
const unsigned int quarterValue = 25;
const unsigned int dollarValue = 100;
// 변수 정의(각 코인의 수)
unsigned int pennies;
unsigned int nickels;
unsigned int dimes;
unsigned int quarters;
unsigned int dollars;
// 전체 값을 나타내는 변수 선언
unsigned long totalValue;
// 코인 입력받기
cout << "페니의 수: ";
cin >> pennies;
cout << "니켈의 수: ";
cin >> nickels;
cout << "다임의 수: ";
cin >> dimes;
cout << "쿼터의 수: ";
cin >> quarters;
cout << "달러의 수: ";
cin >> dollars;
// 전체 금액 계산
totalValue = pennies * pennyValue + nickels * nickelValue +
dimes * dimeValue + quarters * quarterValue + dollars * dollarValue;
// 결과 출력
cout << "전체 값은 " << totalValue << "페니입니다." ;
return 0;
}
2-5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* 3회 거래 후의 계좌 잔액을 구하는 프로그램 *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 변수 선언
int balance = 0;
int transaction;
// 첫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
cout << "첫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
cin >> transaction;
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
// 두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
cout << "두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
cin >> transaction;
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
// 세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
cout << "세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
cin >> transaction;
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
// 최종 잔액 출력
cout << "계좌의 최종 잔액은 " << balance << "달러입니다.";
return 0;
}
2-6>
/*
3가지 정수 자료형의 크기를 확인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cout << "short int의 크기는 " <<sizeof(short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cout << "int의 크기는 " <<sizeof(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cout << "long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long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return 0;
}
short int : 2byte
int : 4byte
long int : 4byte
2-7>
/*
변수를 초기화할 때 리터럴을 사용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변수 선언과 초기화
int x = -1245;
unsigned int y = 1245;
unsigned int z = -2367;
unsigned int t = 14.56;
//초기화된 값 출력
cout << x << endl;
cout << y << endl;
cout << z << endl;
cout << t;
return 0;
}
실행결과>
-1245
1245
4294964929 // 음수 값이 양수 값으로 바뀜 (unsigned라서)
14 // 소수점 아래 부분 잘림
2-8>
/*
리터럴 값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변수 선언
int x;
unsigned long int y;
//할당
x = 1456;
y = -14567;
//출력
cout << x << endl;
cout << y << endl;
cout << 1234 << endl;
cout << 143267L << endl; //이게되네
return 0;
}
실행결과>
1456
4294952729 // unsigned로 정의한 변수인데 음수를 할당해서 오류 발생
1234
143267 // long int
2-9>
/*
char 자료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char first = 'A';
char second = 65;
char third = 'B';
char fourth = 66;
//값 출력
cout << "first의 값: " << first << endl;
cout << "second의 값: " << second << endl;
cout << "third의 값: " << third << endl;
cout << "fourth의 값: " << fourth;
return 0;
}
2-10>
/*
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cout << "Hello\n";
// \t : 탭 문자 삽입
cout << "Hi\t friends." << endl;
// \b : 이전 글자 삭제
cout << "Buenos dias \bamigos." << endl; //중간에 2칸 띄어쓰기
// \r : 줄의 앞부분으로 커서를 옮기고 다시 입력 -> 앞의 내용 삭제
cout << "Hello\rBonjour mes amis." << endl;
cout << "This is a single quote\'." << endl;
cout << "This is a double quote\"." << endl;
cout << "This is how to print a backslash \\.";
}
\b : 백스페이스
2-11>
/*
불 변수와 값을 이용하는 프로그램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0은 flse로, 0이 아닌 값은 true로 해석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변수 선언
bool x = 123;
bool y = -8;
bool z = 0;
bool t = -0;
bool u = true;
bool v = false;
//값 출력
cout << "x의 값: " << x << endl;
cout << "y의 값: " << y << endl;
cout << "z의 값: " << z << endl;
cout << "t의 값: " << t << endl;
cout << "u의 값: " << u << endl;
cout << "v의 값: " << v << endl;
return 0;
}
실행결과>
x의 값: 1 // 123은 1로 변환
y의 값: 1
z의 값: 0
t의 값: 0
u의 값: 1
v의 값: 0
불 리터럴
- 0은 false로, 0이 아닌 값은 true로 해석
2-12>
/*
원의 반지름을 기반으로 둘레와 면적을 구하는 프로그램
*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상수선언
const double PI = 3.14159;
//변수 3개 선언
double radius;
double perimeter;
double area;
//반지름 입력받기
cout << "원의 반지름 입력: ";
cin >> radius;
//둘레와 면적을 계산하고 변수에 저장
perimeter = 2 * PI * radius; // 2는 상수
area = PI * PI * radius;
//반지름, 둘레 , 면적 출력
cout << "반지름: " << radius << endl;
cout << "둘레: " << perimeter << endl;
cout << "면적: " << area;
return 0;
}
부동 소수점 자료형
부동 소수점 자료형 | 접미사 | 예 |
float | f 또는 F | 12.23F, 12345.45F, -1436F |
double | 없음 | 1425.36, 1234.34, 123454 |
long double | l 또는 L | 2456.23L, 143679.00004L, -0.02345L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