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객체지향언어 1차시카테고리 없음 2022. 3. 10. 01:12
2-1>
#include <iostream> int main() { std::cout << "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"; std::cout << "간단한 C++ 프로그램입니다." << std::endl; std::cout << "이번 장과 이후의 내용을 통해 "; std::cout << "C++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된 다양한 것을 살펴보겠습니다."; return 0; }
std::cout -> 모니터
<< -> 출력
endl -> \n
2-2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별로 사각형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 별 기호로 정사각형 출력 cout << "******" << endl; cout << "******" << endl; cout << "******" << endl; cout << "******" << endl; cout << "******" << endl; cout << "******"; return 0; }
using namespace std; -> std라는 이름의 공간을 사용하겠다는 의미 (같은 이름을 가진 함수가 여러 개의 namespace에 존재하는 경우 이 함수를 사용할 때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)
std를 선언해줘서 std::를 쓰지 않고 cout과 cin을 쓸 수 있음
2-3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키보드로부터 2개의 숫자 값을 입력받은 뒤에 * * 두 값을 더한 후 출력하는 프로그램 *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 선언 int num1; int num2; int sum; // 입력받기 cout << "첫 번째 숫자 입력: "; cin >> num1; cout << "두 번째 숫자 입력: "; cin >> num2; // 계산과 결과 저장 sum = num1 + num2; // 출력 cout << "두 숫자의 합: " << sum; return 0; }
cout << -> 컴퓨터로 출력 명령
cin >> -> 변수에 저장
2-4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동전과 지폐들의 금액 합계를 구하는 프로그램 *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 상수 정의 const unsigned int pennyValue = 1; const unsigned int nickelValue = 5; const unsigned int dimeValue = 10; const unsigned int quarterValue = 25; const unsigned int dollarValue = 100; // 변수 정의(각 코인의 수) unsigned int pennies; unsigned int nickels; unsigned int dimes; unsigned int quarters; unsigned int dollars; // 전체 값을 나타내는 변수 선언 unsigned long totalValue; // 코인 입력받기 cout << "페니의 수: "; cin >> pennies; cout << "니켈의 수: "; cin >> nickels; cout << "다임의 수: "; cin >> dimes; cout << "쿼터의 수: "; cin >> quarters; cout << "달러의 수: "; cin >> dollars; // 전체 금액 계산 totalValue = pennies * pennyValue + nickels * nickelValue + dimes * dimeValue + quarters * quarterValue + dollars * dollarValue; // 결과 출력 cout << "전체 값은 " << totalValue << "페니입니다." ; return 0; }
2-5>
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3회 거래 후의 계좌 잔액을 구하는 프로그램 *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 변수 선언 int balance = 0; int transaction; // 첫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 cout << "첫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 cin >> transaction; 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 // 두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 cout << "두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 cin >> transaction; 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 // 세 번째 거래 후에 잔액 조정 cout << "세 번째 거래 금액 입력: "; cin >> transaction; balance = balance + transaction; // 최종 잔액 출력 cout << "계좌의 최종 잔액은 " << balance << "달러입니다."; return 0; }
2-6>
/* 3가지 정수 자료형의 크기를 확인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cout << "short int의 크기는 " <<sizeof(short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 cout << "int의 크기는 " <<sizeof(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 cout << "long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long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 return 0; }
short int : 2byte
int : 4byte
long int : 4byte
2-7>
/* 변수를 초기화할 때 리터럴을 사용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변수 선언과 초기화 int x = -1245; unsigned int y = 1245; unsigned int z = -2367; unsigned int t = 14.56; //초기화된 값 출력 cout << x << endl; cout << y << endl; cout << z << endl; cout << t; return 0; }
실행결과>
-1245
1245
4294964929 // 음수 값이 양수 값으로 바뀜 (unsigned라서)
14 // 소수점 아래 부분 잘림
2-8>
/* 리터럴 값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변수 선언 int x; unsigned long int y; //할당 x = 1456; y = -14567; //출력 cout << x << endl; cout << y << endl; cout << 1234 << endl; cout << 143267L << endl; //이게되네 return 0; }
실행결과>
1456
4294952729 // unsigned로 정의한 변수인데 음수를 할당해서 오류 발생
1234
143267 // long int
2-9>
/* char 자료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char first = 'A'; char second = 65; char third = 'B'; char fourth = 66; //값 출력 cout << "first의 값: " << first << endl; cout << "second의 값: " << second << endl; cout << "third의 값: " << third << endl; cout << "fourth의 값: " << fourth; return 0; }
2-10>
/*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cout << "Hello\n"; // \t : 탭 문자 삽입 cout << "Hi\t friends." << endl; // \b : 이전 글자 삭제 cout << "Buenos dias \bamigos." << endl; //중간에 2칸 띄어쓰기 // \r : 줄의 앞부분으로 커서를 옮기고 다시 입력 -> 앞의 내용 삭제 cout << "Hello\rBonjour mes amis." << endl; cout << "This is a single quote\'." << endl; cout << "This is a double quote\"." << endl; cout << "This is how to print a backslash \\."; }
\b : 백스페이스
2-11>
/* 불 변수와 값을 이용하는 프로그램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0은 flse로, 0이 아닌 값은 true로 해석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변수 선언 bool x = 123; bool y = -8; bool z = 0; bool t = -0; bool u = true; bool v = false; //값 출력 cout << "x의 값: " << x << endl; cout << "y의 값: " << y << endl; cout << "z의 값: " << z << endl; cout << "t의 값: " << t << endl; cout << "u의 값: " << u << endl; cout << "v의 값: " << v << endl; return 0; }
실행결과>
x의 값: 1 // 123은 1로 변환
y의 값: 1
z의 값: 0
t의 값: 0
u의 값: 1
v의 값: 0불 리터럴
- 0은 false로, 0이 아닌 값은 true로 해석
2-12>
/* 원의 반지름을 기반으로 둘레와 면적을 구하는 프로그램 */ #include <iostream> using namespace std; int main() { //상수선언 const double PI = 3.14159; //변수 3개 선언 double radius; double perimeter; double area; //반지름 입력받기 cout << "원의 반지름 입력: "; cin >> radius; //둘레와 면적을 계산하고 변수에 저장 perimeter = 2 * PI * radius; // 2는 상수 area = PI * PI * radius; //반지름, 둘레 , 면적 출력 cout << "반지름: " << radius << endl; cout << "둘레: " << perimeter << endl; cout << "면적: " << area; return 0; }
부동 소수점 자료형
부동 소수점 자료형 접미사 예 float f 또는 F 12.23F, 12345.45F, -1436F double 없음 1425.36, 1234.34, 123454 long double l 또는 L 2456.23L, 143679.00004L, -0.02345L